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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2 레저렉션, 아이템 드롭을 결정하는 TC와 레벨

wisung 2022. 9. 2. 22:45

아이템 드롭이 되는 지역인지 아닌지,

이를 확인하려 보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TC나 지역 레벨, qlvl 같은 용어들.

용어도 복잡하고, 가끔은 TC와 지역 레벨을 혼동하는 문서도 적지 않게 보인다.

 

그래서 개념을 제대로 정리를 하고자 한다.

 

일단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TC'와 '아이템 레벨'이다.

 

간단하게 보면 TC는 대분류, 아이템 레벨은 소분류라고 볼 수도 있다.

 

좀 더 정확히는

TC는 드롭 가능한 아이템의 목록을 정하기 위한 목적이고,

아이템 레벨은 각 개별 아이템이 갖는 개별 특성으로 템의 등급이 정해지는 기준이다.

 

그리고 이외 쓰이는 qlvl, 지역 레벨, 숨렙 등은

아이템 레벨과 동일 의미이거나 이를 결정하기 위한 세부 개념일 뿐이다.

 

TC란?

 

TC는 Treasure Class로 개별 몬스터의 속성 중 하나이다.

자신이 떨굴 수 있는 아이템 종류를 정해놓은 수치이다.

 

그리고 아이템의 종류마다 정해진 '요구 TC'가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몬스터의 TC를 비교하여 몬스터의 TC가 그 이상일 경우

해당 아이템이 드롭 테이블에 포함된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아이템은 종류에 따라 등급에 무관한 '요구 TC'가 정해져 있다.

 - 가령, 다이어뎀은 유니크, 세트 등 등급에 무관하게 '요구 TC'가 87로 동일하다.

2. 몬스터마다 각자의 TC가 있어 아이템 '요구 TC'와 비교하여 드롭할 수 있는 아이템 종류가 정해진다.

 - 일반,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의 경우 지역별로 정해진 TC를 따른다.

 - 슈퍼 유니크 몬스터는 별도로 정의된 고유한 TC를 갖는다.

 

아이템 레벨이란?

 

'아이템 레벨'은 개별 아이템의 속성이다.

그냥 캐릭터나 몬스터의 레벨처럼 개별 아이템이 가지는 레벨이다.

 

같은 종류의 아이템이라 하더라도 획득 경로에 따라 각자 레벨이 다를 수 있고,

그 레벨에 따라 아이템의 등급이나 붙을 수 있는 매직 옵션 종류가 달라질 수 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아이템은 아이템 레벨이란 개별 속성을 가진다.

2. 아이템 종류마다 '요구 아이템 레벨' 기준이 있어 해당 기준을 충족해야 해당 아이템으로 드롭될 수 있다.

 - 일반, 세트, 유니크 등급의 아이템은 각자 별도로 고정된 '요구 아이템 레벨'이 있다.

 - 매직, 레어 등급의 아이템의 경우 매직 옵션에 따라 '요구 아이템 레벨'이 달라진다.

3. 아이템 레벨은 일반적으로 드롭한 몬스터의 '몬스터 레벨(정확히는 오브젝트 레벨)'을 따른다.

 - 일반,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의 경우 지역별로 정해진 '지역 레벨'을 참조하여 '몬스터 레벨'이 결정된다.

 - 슈퍼 유니크 몬스터는 따로 정의된 고유한 '몬스터 레벨'을 갖는다.

 

지역 레벨은 무엇인가?

 

지역 레벨은 그 지역의 몬스터 레벨을 결정하기 위한 참조 값이다.

 

아이템 레벨은 이를 드롭하는 몬스터 레벨과 동일하기에

이를 아이템 레벨에 대한 참조 값으로 봐도 무방하다.

 

지역 레벨이 몬스터 레벨(=아이템 레벨)을 결정하는 방식을 세부적으로 보면.

 

일반 몬스터의 레벨은 지역 레벨을 따르고,

챔피언 몬스터는 +2, 유니크 몬스터는 +3을 따른다.

 

단, 보스 몬스터, 지역 특수 몬스터 등 슈퍼 유니크 몬스터의 경우에는

지역 레벨을 참조하지 않고 고유한 레벨을 갖는다.

 

사족으로 개발자 입장에서 바라보자면?

 

TC나 아이템 레벨은 개발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게 더 명확할 순 있다.

중요한 정보는 아니니까 건너뛰어도 상관없는 내용인데.

 

만약 TC가 없이 몬스터 개별마다 드롭할 수 있는 아이템을 일일이 적어 놓으면 어떻게 될까?

 

그러면 패치로 일부 수정이 이루어질 때마다, 일일이 리스트를 다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

또 수정할 부분이 늘어나는 것에 따라 버그나 누락의 가능성도 커진다.

 

그러니 템마다 요구 TC 레벨 테이블을 정해놓고,

몬스터에는 TC 숫자 하나만 규정하여 일괄적으로 드롭 테이블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몬스터 - 드롭 아이템'은 번거로우니 '몬스터 - TC - 드롭 아이템'이라고 중간에 숫자를 두는 것이다.

 

아이템 레벨 역시 마찬가지이다.

 

TC가 일정하다고 모든 몬스터가 동일한 아이템을 떨군다면 게임이 재미없다.

더 강한 몬스터는 더 좋은 아이템을 드롭하는 게 게임의 재미를 더할 수 있다.

 

그래서 몬스터 레벨에 연동하는 아이템 레벨을 구성하고,

관련 수치에 따라 세부적인 요건을 구성하는 것이다.

 

또 몬스터도 레벨이 있으니 아이템도 레벨이 있는 것이 일관성 있는 구조이기도 하고.

 

그러면 이것이 왜 지역 TC나 지역 레벨의 영향을 받는가?

 

그것 역시 개발의 용이함 때문이다.

공개된 정보는 아니지만, 유저 입장에서도 직관적으로 다가오는 면도 있고.

 

슈퍼 유니크 몬스터는 왜 별도의 수치를 갖는가?

 

슈퍼 유니크 몬스터인데 유니크 몬스터처럼 구성하면 재미가 없을 것이고,

또 이들은 소수의 정해진 몬스터이기 때문에

개별적인 수치로 개성을 주어도 나중에 수정에 그리 큰 불편은 없기 때문이다.

 

일단 개발자의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그런 것이고.

 

아이템을 드롭하는 방식을 설명하자면?

 

TC와 아이템 레벨이 관여하는 부분을 설명하기 위해 다소의 추정을 섞어서 설명하자면 아래외 같이.

 

1. 몬스터를 잡으면 그 몬스터의 TC에 따라 아이템 테이블이 결정된다.

2. 아이템 테이블에서 확률에 따라 드롭할 아이템의 종류가 결정된다.

3. 몬스터 레벨을 따른 아이템 레벨이 정해진다.

4. 아이템 레벨에 매찬(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가산되어 일반, 매직, 레어, 세트, 유니크의 등급이 정해진다.

5. 아이템의 종류, 아이템 레벨, 등급이 정해진 아이템이 미확인 상태로 드롭된다.

6. 아이템을 획득하여 감별 스크롤로 확인하면 세부 옵션(매직 옵션의 경우 아이템 레벨에 따라)이 정해진다.

 

아이템을 얻기 위한 조건을 확인하려면?

 

인터넷에 TC와 아이템 레벨 정보가 공개되어 있다.

 

그 아이템 거기서는 드랍 안돼요! 지역 및 보스별 TC와 드랍 장비

디아블로 2에서 드랍되는 아이템의 종류는 각 몬스터가 가진 TC(Treasure Class)라는 수치에 따라서 결정된다. TC를 요약하면 처치한 몬스터가 무엇을 드랍하는 지를 알리는 정보인데, 디아블로 2의

www.inven.co.kr

 

몬스터의 TC를 결정할 지역별 TC 혹은 슈퍼 유니크 몬스터 개별 TC가 잘 정리되어 있다.

몬스터 레벨(=아이템 레벨)을 결정하는 지역 레벨 혹은 슈퍼 유니크 몬스터의 경우 개별 몬스터 레벨까지도.

 

그리고 이것과 비교할, 아이템 종류에 따라 필요한 '요구 TC'와

세부 종류 및 등급에 따라 필요한 '요구 아이템 레벨'도 잘 정리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확인한다.

 

1. 구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요구 TC'와 '요구 아이템 레벨'을 확인한다.

2. 사냥하고자 하는 몬스터의 TC와 몬스터 레벨을 확인한다.

 - 지역 사냥의 경우, 해당 지역의 TC와 지역 레벨로부터 해당 지역 몬스터의 TC와 몬스터 레벨을 추정한다.

 - 슈퍼 유니크 몬스터의 경우, 개별적으로 정의된 TC와 몬스터 레벨을 찾는다.

3. 비교하여 몬스터의 TC와 몬스터 레벨이 아이템의 '요구 TC'와 '요구 아이템 레벨'을 넘는지 확인한다.

 

가령, 그리폰의 눈(유니크 다이어뎀, 유닉 다뎀)을 얻기 위한 조건은?

 

다이어뎀의 '요구 TC'는 87이다.

그리고 각 세부 종류에 따라 '요구 아이템 레벨'은

일반 다이어뎀은 85, 마비나의 진실의 눈(세트)은 21, 그리폰의 눈(유니크)은 84이다.

 

즉, 그리폰의 눈을 얻기 위해서는

TC 87 이상의 사냥터 혹은 슈퍼 유니크 몬스터를 사냥하여 다이어뎀 드롭 조건을 충족하고,

84 레벨 이상의 몬스터를 잡아 그리폰의 눈의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액트 4 혼돈의 성역(카오스 생츄어리, 카생)의 경우를 예로 들면,

해당 지역의 TC는 87이고,

지역 레벨이 85으로 해당 지역의 몬스터 레벨(=아이템 레벨)은 85~88이다.

 

그러니 혼돈의 성역에서는 다이어뎀의 '요구 TC' 87을 총족하여 다이어뎀 종류가 드롭될 수 있고,

해당 지역의 모든 몬스터 레벨이 85 이상으로 다이어템의 모든 등급 드롭이 가능하다.

즉, 혼돈의 성역의 모든 몬스터가 그리폰의 눈을 드롭할 수 있다.

 

단, 액트 4 혼돈의 성역의 보스인 디아블로와 봉인의 몬스터들은

슈퍼 유니크 몬스터이므로 별도로 정의된 TC와 몬스터 레벨를 봐야만 한다.

디아블로는 TC 84, 봉인의 몬스터는 TC 78로 애초 다이어뎀 종류를 드롭하지 않는다.

 

사족으로 유니크 코로나인 시대의 왕관은 베이스인 코로나의 '요구 TC'가 87,

유니크 등급인 시대의 왕관은 '요구 아이템 레벨'이 86이다.

 

당연히 보스인 디아블로와 봉인의 슈퍼 유니크 몬스터는 TC가 낮아 코로나 종류를 드롭하지 않는다.

일반 몬스터는 코로나 종류를 드롭할 수 있으나 '몬스터 레벨'이 85로 시대의 왕관을 드롭할 수 없다.

반면 챔피언 몬스터나 유니크 몬스터의 경우 '몬스터 레벨'이 87, 88로 시대의 왕관을 드롭할 수 있다.

 

즉, 시대의 왕관은 혼돈의 성역에서는

디아블로와 봉인의 몬스터를 제외한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만 드롭할 수 있다.

 

그리폰의 눈을 얻을 수 있는 사냥터 및 몬스터를 모두 찾으면(지옥 난이도 기준)?

 

액트 1 - 차가운 평야 - 묘실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1 - 차가운 평야 - 영묘 - 모든 몬스터.

액트 1 - 바위 벌판 - 지하 통로 2층 - 모든 몬스터.

액트 1 - 검은 습지 - 구렁 2층 - 모든 몬스터.

액트 1 - 타모 고원 - 구덩이 1층 - 모든 몬스터.

액트 1 - 타모 고원 - 구덩이 2층 - 모든 몬스터.

 

액트 2 - 메마른 언덕 - 망자의 전당 2층 - 유니크 몬스터.

액트 2 - 메마른 언덕 - 망자의 전당 3층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2 - 머나먼 오아시스 - 구더기 굴 1층 - 모든 몬스터.

액트 2 - 머나먼 오아시스 - 구더기 굴 2층 - 모든 몬스터.

액트 2 - 머나먼 오아시스 - 구더기 굴 3층 - 모든 몬스터.

액트 2 - 잊힌 도시 - 고대 토굴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약탈자 밀림 - 습한 구덩이 1층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약탈자 밀림 - 습한 구덩이 2층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약탈자 밀림 - 약탈자 소굴 1층 -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약탈자 밀림 - 약탈자 소굴 2층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약탈자 밀림 - 약탈자 소굴 3층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쿠라스트 시장 -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쿠라스트 시장 - 허물어진 사원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쿠라스트 시장 - 버려진 교회당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쿠라스트 시장 - 하수도 1층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쿠라스트 시장 - 하수도 2층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상부 쿠라스트 -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상부 쿠라스트 - 잊힌 사원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상부 쿠라스트 - 잊힌 성물실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쿠라스트 둑길 -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쿠라스트 둑길 - 버려진 성물실 - 모든 몬스터.

액트 3 - 쿠라스트 둑길 - 허물어진 교회당 - 모든 몬스터.

액트 3 - 트라빈컬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증오의 억류지 1층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증오의 억류지 2층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3 - 증오의 억류지 3층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4 - 평원 외곽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4 - 절망의 평원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4 - 저주받은 자들의 도시 - 모든 몬스터.

액트 4 - 불길의 강 - 모든 몬스터.

액트 4 - 혼돈의 성역 - 모든 몬스터.

 

액트 5 - 혹한의 고산지 - 유니크 몬스터.

액트 5 - 혹한의 고산지 - 나락 - 모든 몬스터.

액트 5 - 아리앗 고원 - 유니크 몬스터, 쓰레쉬 소켓(슈퍼 유니크).

액트 5 - 아리앗 고원 - 아케론의 구덩이 - 모든 몬스터.

액트 5 - 수정 동굴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5 - 수정 동굴 - 얼어붙은 강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프로즌스타인(슈퍼 유니크).

액트 5 - 빙하의 길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5 - 빙하의 길 - 부랑자의 동굴 - 모든 몬스터.

액트 5 - 얼어붙은 동토 - 유니크 몬스터.

액트 5 - 얼어붙은 동토 - 지옥불 구덩이 - 모든 몬스터.

액트 5 - 고대인의 길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5 - 고대인의 길 - 얼음 지하실 - 모든 몬스터.

액트 5 - 니흘라탁의 사원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핀들스킨(슈퍼 유니크).

액트 5 - 고뇌의 전당 -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

액트 5 - 고통의 전당 - 모든 몬스터.

액트 5 - 보트의 전당 - 모든 몬스터, 니흘라탁(슈퍼 유니크).

액트 5 - 세계석 성채 1층 - 모든 몬스터.

액트 5 - 세계석 성채 2층 - 모든 몬스터.

액트 5 - 세계석 성채 3층 - 모든 몬스터.

액트 5 - 파괴의 왕좌 - 모든 몬스터, 웨이브 소환 몬스터(슈퍼 유니크).

액트 5 - 세계석 보관실 - 바알(슈퍼 유니크).

 

※ 상자는 액트 5의 모든 지역에서 그리폰의 눈 드롭 가능.
특히 액트 5 '얼어붙은 동토' 이후부터는 상자의  레벨이 87로 게임 내 모든 아이템을 드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