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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2 레저렉션, 아이템 방어력 계산 방법

wisung 2022. 9. 4. 11:12

아주 약간 수학적인 부분이다.

 

어떤 수학?

 

ceil(), floor() 요 두 개가 쓰이기 때문인데,

앞의 것은 올림처리, 뒤의 것은 내림처리.

소수점 이하를 버리느냐, 올려서 정수에 반영하느냐.

 

올림의 경우 ceil(1) = 1, ceil(1.1) = 2, ceil(1.9) = 2 이런 식이고,

내림의 경우 foor(1) = 1, floor(1.1) = 1, floor(1.9) = 1 이런 식이다.

어려운 개념은 아니다.

 

이 두 개만 알면 아래의 내용을 보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그러면 디아블로의 방어력 계산 방법은?

 

최종 방어력 = floor(기본 방어력 *  (1 + 방상)) + 추가 방어력

 

위가 가장 기본 공식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기본 방어력'이란 것이 조금 독특한 개념이다.

 

'기본 방어력'이 무엇인가?

 

'기본 방어력'은 말 그대로 베이스의 방어력으로 상황에 따라

사이트에 기제된 '가변 방어력'(ex 아콘 플레이트 410~524)과

이로부터 계산된 '최고 방어력'(ex 아콘 플레이트 525)이 적용된다.

 

언제 '최고 방어력'이 쓰이고, 언제 '가변 방어력'이 쓰이나?

 

일반적으로 고급, 매직, 레어, 크래프트, 세트, 유니크 아이템 등

기본적으로 방상이 붙은 경우에는

'최고 방어력'이 적용되어 우리가 알던 값보다 조금 증가된 방어력을 갖게 된다.

 

그외 나머지의 경우에는 '가변 방어력'이 사용된다고 보면 된다.

방상이 붙지 않은 경우나 혹은 레어, 세트, 유니크 아이템에 방상이 붙었어도

업그레이드 하여 재계산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최고 방어력'이 아닌 '가변 방어력'을 따르게 된다.

 

그러면  '최고 방어력'은 어떻게 계산되나?

 

최고 방어력 = ceil(가변 방어력의 최고치) + 1
* 그냥 가변 최고치에 +1 하면 된다.

 

가령, 410~524의 아콘 플레이트의 경우,

최고 방어력 = ceil(524) + 1 = 525가 된다.

 

무형(에테리얼, 수리 불가) 속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다만 무형 속성의 경우 기본 아이템에 비하여 1.5배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가변 방어력의 최고치'에 1.5를 곱해야 한다.

 

무형 최고 방어력 = ceil(가변 방어력의 최고치 * 1.5) + 1
* 그냥 가변 최고치가 홀수면 +2, 짝수면 +1 하면 된다.

 

참고로,

무형 가변 방어력 = floor(가변 방어력 * 1.5)

* 즉 무형 가변 방어력이 최대로 붙어도 무형 최고 방어력에서 1~2가 빠지게 된다.

 

가령, 410~524의 아콘 플레이트의 경우,

무형 최고 방어력 = ceil(524 * 1.5) + 1 = 787이 된다.

15방상이 붙은 경우 floor(787 * 1.15) = 905가 되고 말이다.

방상이 없는 무형 가변 방어력의 최대치는 786으로

무형 최고 방어력에 비하여 1이 빠진다.

 

쉐도우 플레이트의 경우는 446-557이므로,

무형 최고 방어력 = ceil(557 * 1.5) + 1 = 837이 된다.

15방상이 붙은 경우 floor(837 * 1.15) = 962가 되고 말이다.

방상이 없는 무형 가변 방어력의 최대치는 835로

무형 최고 방어력에 비하여 2가 빠진다.

 

예를 들면?

 

가령, 유니크 라이트 건들릿인 마수 장갑(메이지 피스트, 메피 장갑)을 보면

최고 30% 방상에, 10 추가 방어력, 그리고 라이트 건들릿의 가변 방어력이 9 ~ 11이다. 

 

그러면 우리가 '최고 방어력'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30% 마수 장갑은 floor(11 * ( 1 + 0.3)) + 10 = 24라는 방어력이 나온다.

하지만 30% 마수 장갑의 방어력은 25이니, 이는 틀린 값이다.

 

앞서 유니크에 방상이 붙은 경우 '최고 방어력'을 대입해야 한다 했으므로, 마수 장갑에도 이를 적용하면

'기본 방어력' = '최고 방어력' = ceil(11) + 1 = 12이 되고,

30%의 마수 장갑은 floor(12 * (1 + 0.3)) + 10 = 25 방어력이 된다.

 

업글하게 되면, '최고 방어력'이 아닌 '가변 방어력'을 적용하게 되므로

39~47의 '가변 방어력'을 '기본 방어력'에 대입,

60~71의 방어력을 갖게 됨을 알 수 있다.